긴급구호란?
유엔난민기구(UNHCR)는 갑작스런 분쟁 또는 자연재해 등으로 수십만 명의 주민들이 고향을 떠날수 밖에 없는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합니다. 이는 유엔난민기구가 해당 지역으로 원조물품과 전문가를 지체없이 파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 피해를 입는 사람들에 대한 긴급구호 활동은 장기적은 보호와 재건을 향한 첫 번째 단계입니다.
신속한 대응을 준비합니다.
유엔난민기구에는 위기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하여 통보 즉시 세계 어디로든 배치될 수 있는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팀이 있습니다. 코펜하겐과 두바이에 비식품원조물품 긴급저장소를 마련하여 필요한 곳으로 구호물품이 신속히 제공될 수 있도록 대비하고 있습니다. 화물 수송업체 및 물류회사들과 장기계약을 체결하고, 물품 제공회사, 전문기구 및 파트너들과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. 이는 유엔난민기구가 최대 60만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위기상황에 대해 언제든지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. 72시간 이내의 300명 이상의 훈련된 인력을 즉시 동원할 수 있습니다.
긴급구호 전문기관입니다.
대규모 긴급구호 상황 발생시 유엔난민기구는 '클러스터 시스템'으로 다른 기구(UN기구 또는 비UN기구)와 협업합니다. 11가지 부문에 대해 각각 주무 기관이 있으며, 각 부문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해 지정된 전문기관이 조정 및 리드하는 역할을 합니다. 이러한 방법으로 명확한 담장자와 적절한 인도주의적 도움을 위한 책임이 부여될 수 있으며, 현장에서 유엔난민기구는 긴급구호 대상인원 추산 및 법률 등록, 캠프 설치지역 선정, 물품 배분, 물과 위생, 식품영양, 건강, 교육 등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가지고 긴급구호를 활동을 하게 됩니다.
숫자로 보는 긴급구호(2017년)
* 출처 : 유엔난민기구 2017 연례보고서 (UNHCR Global Report 2017)